청첩장 봉투 OOO 귀하? OOO님 귀하?

 

안녕하세요.

골든어디바이스입니다.


청첩장 봉투에 이름을 쓸 때 어떻게 쓸지 많이 고민되시죠? 특히 귀하라는 말을 잘 안쓰기 때문에 헷갈리기도 합니다. 

 

1. 홍길동 귀하 (O)

2. 홍길동 님 (O)

3. 홍길동님 귀하 (X)

 

우선 님과 귀하는 동시에 쓰지 않습니다. 님과 귀하는 같은 의미이므로 이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중복된 표현입니다. 그래서 윗사람들에게 드리는 청첩장도 이름+님 또는 이름+귀하를 붙이면 됩니다.

 

 

 

홍길동님 vs 홍길동 귀하

둘 중에서 어떤 것이 선택할까요? 정확한 정답은 없지만 청첩장 제작사에서도 "귀하"를 봉투에 인쇄할 수 있으므로 귀하를 사용하시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홍길동 사장님 귀하 vs 사장 홍길동 귀하

직급을 붙일 때는 어떻게 할까요? 예를 들어 홍길동 사장님에게 드리는 청첩장에 홍길동 귀하라는 표현이 예의없어 보일 것 같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님과 귀하는 동시에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냥 홍길동 귀하, 홍길동 사장님 또는 사장 홍길동 귀하라고 적으시면 됩니다. 대통령이여도 똑같습니다!

 

홍길동형 또는 홍길동언니(?)도 괜찮나요?

친한 형이나 언니에게 주는 청첩장인데 "귀하"나 "님"이 너무 정없어 보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친한 분들에게는 "이름+형" "이름+언니"로 적어서 상대방에게 친근감을 표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친한 사람에게 주는 청첩장인데 뭐 어때요~

 

홍길동형, 홍길동언니 (O)

홍길동형 귀하, 홍길동언니 귀하 (O)

 

 

 


청첩장 봉투에 수취인 이름을 어떻게 쓸지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다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댓글이나 하트(♥) 꼭 한번 눌러주세요^^

하트 누르는데 1초도 안 걸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