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식장 보증인원 몇명으로 하는게 좋을까요? (협상 카드로 사용하세요!)

 

안녕하세요.

골든어드바이스입니다.

 

예식장 관련해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은 것들을 몇번에 나누어 정리하려고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것이 절대적인 정답은 아니지만 그래도 참고하시면 매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총 14곳의 예식장 투어를 했고 그 중에서 6곳에 계약금을 걸고 계약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어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웠습니다.

예식장 계약을 잘하는 것이 돈을 아끼는 것입니다! 정신 바짝 차려야 합니다!

 

 


이번에 말씀드릴 주제는 예식장 보증인원을 몇명으로 잡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것입니다. 예식장 투어를 하고 계약서를 작성할 때 보증인원이 몇명인지를 제일 먼저 물어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식장 비용이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하나는 예식장 대관 및 서비스 이용료이고 또 다른 하나가 식사비입니다. 실제로 제 결혼식 총 비용이 약 2,100만원이었습니다. 이 중에서 300만원이 예식장 대관 및 서비스 이용료 그리고 남은 1,800만원이 식사비였습니다. 식사비가 결혼식 비용의 총 86%를 차지하는 만큼 예식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이뜻은 이것을 잘 이용하면 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계약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예식장 가기 전 예상 보증인원 산정

 

예식장 투어를 하기 전에 양가 부모님께 예상 손님을 여쭤봐야 하는데 사람마다 산정하는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에 부모님께 기준을 드려야 합니다.

 

  1) 최대 손님 인원이 몇명인지

  2) 최소 손님 인원이 몇명인지

  3) 따라서 예상 손님 인원이 몇명인지

 

최대 및 최소 손님 인원을 여쭤보면 최종 예상 손님을 계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나중에 예식장 계약서를 작성할 때 미리 알고가면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으로 양가 부모님 및 신랑/신부 예상 손님을 알고 가야합니다.

 

 

| 예식장 가서 최소 보증인원 파악

예식장이 마음에 들어 계약을 하겠다고 하면 상담자가 보증인원을 물어볼 것입니다. 대답하기 전에 상담자에게 최소 보증인원이 몇명이냐고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1) 최소 보증인원이 최대 손님 그리고 예상 손님 인원보다 많을 경우, 최소 보증인원만큼 손님이 안와도 보증인원에 대해서는 전부 다 지불해야 하므로 이 예식장과 계약할지 말지에 대해서 크게 고민을 하셔야 합니다.

2) 예식장에서 요구하는 최소 보증인원이 최소 예상 손님 인원보다 낮다면 최소 보증인원으로 계약하겠다고 하면 됩니다. 최소 보증인원은 결혼식 1-2주 전까지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계약서를 작성할 때 늘릴 필요가 없습니다. 반대로 계약서 작성 후에 보증인원을 줄일 수 없습니다.

3) 만약 최소 보증인원이 예상 손님보다 많이 낮으면? 여기서부터 가격 협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보증인원을 협상 카드로 이용하여 할인 받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결혼식 비용의 80% 이상이 식사비입니다. 예식장 측에서는 최소 보증인원만 와도 상당한 수익구간이라는 뜻입니다. 근데 만약에 최소 보증인원보다 더 많은 인원이 온다고 하면 예식장은 아주 좋아하지 않을까요? 손님을 많이 데리고 오겠다는 사람과 어떻게든 계약하고 싶지 않을까요? 

 

"최소 보증인원보다 더 많은 인원으로 계약할테니 삭시비 단가 낮춰주세요. 50명 늘리겠습니다."

-> 실제로 14곳 중에서 5곳이 단가를 1,000원 낮춰줬습니다.

 

" 그러면 100명을 더 늘릴테니 2,000원 할인해주시면 지금 바로 계약하겠습니다."

-> 5곳 중에서 3곳이 제안을 받아줬습니다. 2곳은 아무리 부탁해도 추가 할인은 어렵다고 했습니다.

 

식사비가 5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손님이 50명 더 오면 250만원입니다. 100명이 더 오면 500만원입니다. 단가를 1,000원 낮췄을 때 손님 총 500명이라고해도 50만원 밖에 손해를 안 봅니다. 예식장 입장에서는 1,000~2,000원 깎아주고 50~100명을 더 데리고 올 수 있는 신랑/신부와 계약하고 싶을 수밖에 없습니다.

 

예식장 상담자도 여러분에게 예식장 구경시켜주고 설명해주고 얼마나 힘들겠어요? 그거를 하루에 여러번 반복해야 합니다. 상담자에게는 어떻게든 계약해서 실적을 올리는게 중요할 것입니다. 이 심리를 잘 이용해서 예상 손님이 최소 보증인원보다 더 많을 경우 성공하든 실패하든 협상의 카드로 한번 써보세요! 

 

 


14곳의 웨딩홀 투어를 하면서 상담도 받고 계약서도 작성을 해봤더니 정말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웠습니다. 제 경험이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됐다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이나 문의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달아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