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 인사평가 잘 받는 법 (1탄, 생각보다 쉬워요!)

인사고과 인사평가 잘 받는 법

안녕하세요.

골든어드바이스입니다.

 

인사고과나 인사평가 잘 받기 위해서는 일만 열심히 한다고해서 되는게 아니라는 것은 알고 있을겁니다.  저도 회사생활을 10년 넘게했는데 초반에는 일 열심히 하면 평균 또는 그 이상을 받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평균 이하로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일은 평균만큼 하면서 인사고과를 잘 받는 사람들을 관찰한 모습들을 꾸준히 관찰해보고 인사평가자에게 어떤 직원에게 점수를 잘 주는지 물어봤을 때 들었던 답변들 바탕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 야근 많이하고 주말 출근하면 인사고과 잘 받을 수 있다?

야근 NO!

야근 많이하고 주말 출근하는 사람 = 일 잘하는 사람

 

아직까지도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야근 많이하고 주말에 출근하는 직원에게 인사평가를 잘 주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시대가 많이 바뀌었지만 아직까지도 윗사람들은 추가근무 하면 회사를 위해서 "희생"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히려 근무 시간에 열심히해서 빨리 끝내고 정시에 퇴근하는 직원은 조직을 위해 희생을 안하는 이기적인 직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근무 시간에 열심히 하고 야근과 주말 출근도하면 인사고과를 잘 받을 것입니다. 당연한 얘기입니다. 시대 상관 없이 회사를 위해 노력하고 희생하는 직원에게 고과를 잘 줄 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다들 워라밸이 중요하고 야근하기 싫고 주말 출근은 더 싫죠? 추가 근무 안하면서 좋은 평가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 연말에 열심히 하면 인사고과 잘 받을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연말에 열심히하면 인사고과를 잘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맞는 말입니다. 근데 연말에 열심히 안하는 직원은 없습니다. 다 열심히 하는데 그 중에서 튀려면 그들보다 월등히 열심히 해야 합니다. 연말은 많은 직원들이 본인 역량의 120%로 끌어올리는 시기라서 경쟁에서 이기려면 150%를 해야하는데, 이정도면 거의 매일 야근하고 주말에 출근해야 합니다. 너무 힘들겠죠?

 

| 9월까지 연간 목표를 달성하고 연말까지 자랑하고 다니자

위에서도 말했듯이 연말에는 모든 직원이 최선을 다합니다. 거의 모든 직원들이 연초에 세운 연간목표를 연말에는 달성합니다. 나와 같은 부서에 100명이 있다고 했을 때, 그들과 같은 시기에 달성하면 이것을 자랑할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습니다. 

 

나의 연간 목표는 부서의 연간 목표의 일부입니다. 나의 인사평가자는 부서의 연간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더 높은 사람에게 평가를 받습니다. 내 목표치를 빠르게 달성함으로써 부서의 연간 목표가 미리 채워지는 모습을 보이면 인사평가자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부서 연간 목표 달성 후에 기여하는 것은 큰 의미 없습니다! 오히려 연간 목표치를 달성하면 내년 실적을 위해 실적 등록을 미루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면 보통 다음 해 초에 실적을 등록하게 되는데 연초에 달성하는 실적은 연말되면 인사평가자 머릿속에서 점차 사라질 확률이 높습니다. 

 

나의 성실함과 노력으로 부서의 연간 목표를 달성하는데 최대한 많이 기여했다는 것을 인사평가자의 머릿속에 강력하게 심어줘야 합니다. 남들이 자랑 안할 때 내가 최대한 많이 자랑하고 다녀야 합니다. 9월까지 연간 목표를 달성하고 그 이후에는 최대한 많이 자랑하세요!

 

 


다음 글에서는 인사고과 인사평가를 잘 받기 위한 지름길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꼭 읽어주세요!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댓글이나 하트(♥) 꼭 한번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