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트위터 계정 해킹 당했을 때 어떻게 하나요? (콘서트 티켓 사기)

SNS 트위터 계정 해킹

안녕하세요.

골든어드바이스입니다.

 

얼마 전에 트위터 계정 해킹 당했습니다. 해킹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두 경찰서에 전화해서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적은 것이니 참고하시고 읽어주시면 됩니다.

 

 


| 트위터 계정 해킹 사례부터 설명

1) 저녁 11시 30분에 해커가 제 계정으로 "XXX 콘서트 티켓팅 성공! 구매 원하시는 분 DM 주세요!"

2) 7명으로부터 연락을 받아 콘서트 티켓을 되팔았음

3) 새벽에 핸드폰이 계속 울려 수상함을 느끼고 트위터 접속해서 확인해보니 계속 사기 진행중임을 확인

4) 트위터 계정 비밀번호 바꾸고 2차 보안 설정

5) 이후 추가 피해 사례는 없었음

 

| 해킹과 관련된 사람 분류

아래와 같이 관련된 사람들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해커

2) 해킹 당한 계정 소유자

3) 금전적 피해를 입은자 

 

해킹을 당한 계정 소유자와 금전적 피해를 입은자가 어떻게 대처를 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지 설명 드리겠습니다. 최대한 빨리 움직여야 억울하게 뒤집어쓰지 않고 돈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 계정 소유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래 내용은 두 경찰서에 확인한 내용을 적은 것입니다.

 

Q. 내가 가해자가 아닌데 경찰서에 신고해야 하나요?

A. SNS 계정이 해킹당했을 경우 계정 소유자는 본인이 가해자(해커)로부터 직접적인 피해를 입었는지에 대해서 파악을 해야 합니다. 만약 내가 피해를 입었다면 경찰서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저는 제가 직접적인 피해를 입지 않았기 때문에 경찰서에 꼭 신고할 필요는 없다고 했습니다. 다만 나중에 금전적 피해자가 신고했을 때 경찰서에서 우선적으로 의심하는 사람이 계정 소유자라고 합니다. 그래서 경찰서에서 연락 올 수 있으니 참고하라고 했습니다.


Q. 내가 가해자(해커)를 신고하면 피해자가 돈을 돌려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라고 합니다. 금전적인 피해를 입은 사람이 직접 신고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Q. 내가 가해자(해커)가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나요?

A. 내가 가해자가 아니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방법은 SNS를 접속한 IP 이력을 출력해서 경찰서에 제출하는 것입니다.  이 자료가 없으면 경찰서에서도 신고하는 의미가 없다고 했습니다. 트위터에서 출력하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설정 -> 보안 및 계정 접근 권한 -> 앱 및 ->  세션 -> 계정 액세스 기록


Q. 피해자에게 연락해야 하나요?

A. 선택사항이라고 합니다. 경찰설에서도 "피해자에게 연락을 하면 좋지만 필수는 아니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저는 피해자에게 연락을 했습니다. 제가 가해자는 아니지만 피해자가 최대한 빨리 조치를 취해야 돈을 돌려 받을 수 있다고 생했기 때문입니다.

 

 

| 금전적 피해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는 사건이 발생한 다음날 아침 금전적 피해자에게 연락을 했고, 아래 설명 드리는 내용은 피해자가 제게 과정과 결과를 알려준 내용 바탕으로 설명 드리는 것이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피해자 7명 중에서 3명이 제게 결과를 알려줬고 돈도 돌려 받았다고 합니다.

 

1) 가해자(해커) 핸드폰 번호로 경찰서 가는 길에 아래와 같이 문자 보냈다고 합니다.

어제 저녁에 XXX 콘서트 티켓 산 사람인데 다른 사람 트위터 계정을 사칭해서 사기치셨으니 지금 경찰서로 가고 있습니다. 계정 주인도 지금 경찰서에 신고하겠다고 연락 왔습니다. 원만하게 해결하고 싶으면 00-11-2222 계좌번호로 돈 보내세요.

이렇게 보내니 돈을 바로 입금해줬다고 합니다. 

 

2) 경찰서에 가서 신고하시면 됩니다. 이번 경우에는 돈을 되돌려 받았지만 이런 사기를 벌릴 사람이라면 돈 안 돌려줄 각오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계좌에서 돈을 출금하기 전에 빠르게 신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세상에는 다양한 사기가 존재하니 항상 조심하세요! 특히 온라인 거래는 더 조심해야 합니다!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댓글이나 하트(♥) 꼭 한번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