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야간 및 주말 할증 시간대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직접 문의 ! (야간이나 주말에 약값이 더 비싼 이유)

안녕하세요.
골든어드바이스입니다.

약국에서 약값에 할증을 받는 것에 대해 정리하여 공유드리겠습니다. 약국에서 할증이 가산되는 시간대, 어느 요일에 가산되는지, 얼마나 가산되는지, 그리고 할증이 가산되는 이유까지 다 설명 드리겠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사람마다 얘기가 조금 달라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직접 문의를 했습니다.

| 약국 할증이 가산되는 이유가 뭔가요?

아주 간단합니다. 시간 외 근로 수당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약국을 늦게까지 열어 근무하거나 주말에도 쉬지 않고 약국을 영업하는 약사분들에게 주는 혜택이라고 보면 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와 같은 약국 할증제가 불합리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약국이 모두 오후 6시에 문을 닫거나 주말에 영업을 하지 않는다고 상상해보면 많은 분들이 불편해 할 것입니다. 특히 6시 이후에 업무가 끝나는 직장인도 많은데 약국이 일찍 문 닫으면 약을 구매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즉, 국민에게는 평일 저녁, 주말, 공휴일에 처방약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이 생기는 것이고 약사들에게는 추가 근무에 대한 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약국에서 판매하는 모든 약에 대해서 할증이 붙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약은 일반의약품과 전문의약품과 같이 2가지로 분류됩니다. 일반의약품은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종합감기약 파스와 같은 약이고 전문의약품은 처방전을 통해 받는 조제약을 의미합니다.

약국에서의 할증은 처방전을 통해서 구매하는 조제약에 해당됩니다. 조제약값 전체에서 일부는 약사의 조제비가 차지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한 할증만 30% 붙는 것입니다. 따라서 약값 전체의 30%가 인상되는 것이 아니라 조제비의 30%만 인상되는 것입니다.

평상시에 10,000원 했던 약이 13,000원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가산되는 금액에서 7:3의 비율로 건강보험공단(7)과 소비자(3)가 나누고, 전체약값의 인건비(조제비)만 할증이 붙기 때문에 실제로는 7~8% 정도만 오른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많이 처방 받는 2-3일 정도의 감기약에 대해서 300~500원 정도의 할증 금액이 추가된다고 보면 됩니다.

| 약국 할증이 붙는 시간대와 요일 정리

인터넷을 검색했을 때 토요일에 대한 기준이 달랐습니다. 누구는 토요일 하루종일 할증이 붙는다고 했고 누구는 오후 1시 이후부터 할증이 붙는다고 했습니다.

결과부터 설명드리자면 할증이 가산되는 시간대는 아래와 같습니다.

 

평일 : 0시~9시, 18시~24시

토요일* : 전일

일요일, 공휴일 : 전일

* 토요일에 대해서 사람마다 얘기가 다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야간 가산 : 오후 1시부터 ~ 다음날 오전 9시까지
2) 토요 가산 : 오전 9시부터 ~ 오후 1시까지
위와 같이 야간 가산만 보면 오후 1시부터지만, 토요 가산이라는 항목이 별도로 있으므로 결국에는 토요일 전일 할증이 가산된다 보면 됩니다. 약국에서 청구할 때 토요 가산, 야간 가산 입력 코드가 다를 뿐이지 시간대 상관없이 똑같이 30% 가산됩니다.

위 기준은 약국 접수 기준입니다.
1) 병원을 오후 3시에 가서 약국에서 약을 7시에 받으면 추가 할증이 붙습니다.
2) 약국에 접수를 오후 5시59분에 했는데 약을 6시 2분에 받았으면 추가 할증이 안 붙습니다.

 

| 만 6세 미만 소아에 대해서는 100% 가산

만 6세 미만 소아에 대해서는 추가로 적용되는 기준이 하나 더 있습니다. 오후 8시부터 다음날 오전 7시까지 100% 할증이 가산된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만 6세 미만 소아에 대해서 가산되는 시간대는 아래와 같습니다.

평일 0시 ~ 7시 100% 가산
7시 ~ 9시 30% 가산
18시 ~ 20시 30% 가산
20시 ~ 0시 100% 가산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0시 ~ 7시 100% 가산
7시 ~ 20시 30% 가산
20시 ~ 0시 100% 가산

기본적으로 만 6세 이상과 동일하지만 추가적으로 100% 가산되는 시간대가 있을 뿐입니다. 잘 피하면 돈을 아낄 수 있을 것입니다!

 


약국 할증 가산되는 시간대, 요일, 할증료, 이유까지 총 설명드렸습니다. 이 제도는 1995년부터 시행됐는데도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꼭 참고해서 약국 이용하세요!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댓글이나 하트(♥) 꼭 한번 눌러주세요^^
하트 누르는데 1초도 안 걸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