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ber 거버 과자를 이용한 아기 소근육 발달 놀이 - 장난감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Gerber 거버 과자를 이용한 아기 소근육 발달 놀이

안녕하세요.
골든어드바이스입니다.


| 아기 소근육 발달의 중요성

소아과를 방문했을 때, 소근육 발달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소아과 선생님에 의하면 소근육 발달이 잘된 아기가 향후에 학업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낸다는 통계가 있다고 했습니다. 우리 일상생활에는 섬세함이 요구되는 활동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연필을 잡아 글씨를 쓰거나 종이를 접는 등 소근육 발달이 제대로 되어야 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부모들은 아이의 소근육 발달의 중요성을 몰라 방치했다가 나중에 학교를 다닐 때 발달의 차이를 느끼면서 후회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소아과 선생님의 말이 무조건 맞다는 말씀은 안 드립니다. 그렇지만 다른 부모처럼 나중에 후회하고 싶지 않았고 아기는 모든 것을 스펀지처럼 잘 흡수한다는 말은 믿기 때문에 시도를 안할 수는 없었습니다.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아기의 소근육 발달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했으며 아직 어린아이에게는 과자를 이용한 방법이 효과가 좋아서 공유드립니다.

참고로 저희 아기는 이 글을 쓰는 현재 9개월 된 아기입니다.

 

 

 

| 왜 과자를 이용했나요?

처음부터 과자를 이용하지는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장난감 위주로 구매해서 줬습니다. 아기가 태어난지 6개월 된 후부터 장난감을 하나둘씩 사면서 아기에게 주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아기에게 이 장난감을 어떻게 하면 갖고 놀 수 있는지 직접 시범을 보여주고 아기가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아기를 유도했지만 큰 성과는 없었습니다. 이것도 배우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매일 반복적으로 아기와 같이 장난감을 갖고 놀았지만 아기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2가지 문제점을 발견했습니다.
1) 아기가 관심이 없는데 반복적으로 강요하는 나의 모습
2) 소근육 발달이 주목적인데 아기가 장난감을 삼킬 수 있어 작은 장난감을 주지 않았다는 것

그래서 이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과자를 이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기가 과자를 좋아하니 관심을 갖고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기가 집중을 하니까 아기가 실패해도 계속 도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삼키는 것에 대한 걱정도 없으니 마음 편하게 큰 과자부터 작은 과자를 줄 수 있었습니다.

| 왜 Gerber 거버 과자인가요?

아기 개월 수에 맞게 산 거버 과자들입니다. 왜 거버 과자를 샀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거버 과자는 미국 과자로 유기농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미국인 친구에게 물어보니 미국에서도 아기 과자 하면 바로 "Gerber 거버"를 떠올린다고 합니다. 미국 과자가 한국 과자보다 낫다는 의미는 절대 아니며 아기에게 다양한 과자를 주고 싶은 마음에 구매했습니다.

2) 아기에게 떡뻥을 먹일 때, 크기가 크고 단단해서 목에 걸릴까 걱정을 했습니다. 그러나 거버 과자는 크기가 작고 입에 넣었을 때 사르르 녹아 아기들의 목에 걸릴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마지막으로 맛도 다양해서 아기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아기에게 이 세상에는 다양한 맛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었고 아기가 어떤 맛을 좋아하는지도 궁금했습니다.

다만 거버 과자가 미국 과자이다 보니, 국내 판매가 적고 해외 직구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굳이 해외 직구까지 해서 과자를 사야 하나 싶었지만, 결과적으로 아기가 섬세하게 손가락을 이용해서 과자를 집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잘했다는 생각밖에 안 들었습니다.

 

 

 

| 과자를 이용한 소근육 발달 놀이

거버 과자 소근육 발달 1

 

거버 과자 소근육 발달 2

볼에 과자를 담아서 아기 앞에 놓아주기만 하면 끝입니다.

영상과 같이,
1) 아기가 집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 갖고 놀 때와는 다르게 확실히 집중하고 있습니다.
2) 집중하고 있어서 그런지 왼손으로도 먹고 오른손으로도 먹습니다. 필요할 때는 양손을 사용하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실패해도 다시 집중해서 먹으려고 도전합니다. 장난감은 조금 갖고 놀다가 흥미를 잃으면 바로 내려놓았지만 과자는 다시 도전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과자를 다 먹으면 더 달라고도 합니다.

 

 

| 정리하자면...

이 글의 핵심은 3가지입니다.

1) 아기 소근육 발달은 중요하므로 아기가 어릴 때부터 조금씩 신경 써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신경은 쓰되 아기에게 강요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기가 자연스럽게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저희 아기는 장난감에 큰 관심을 보이진 않았지만 과자는 좋아하니까 과자를 이용한 것처럼 아기에게 맞는 것을 찾아주면 됩니다.
3) 아기가 집중하는지 잘 지켜봐야 합니다. 아기가 집중했을 때와 안 했을 때의 손가락 움직임이 확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꼭 거버 과자를 이용해서 아기 소근육 발달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근데 저희 아기아 같이 과자를 좋아하면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인 것 같아 공유드립니다.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댓글이나 하트(♥) 꼭 한번 눌러주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