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습기 수돗물 vs 정수기물 vs 생수 (미로 가습기부터 LG, 삼성, 다이슨, 쿠쿠 전부 다 확인!)

가습기 수돗물 vs 정수기물 vs 생수

안녕하세요.

골든어드바이스입니다.

 

다들 한 번쯤은 궁금했을 사항일 것입니다. 가습기에는 수돗물을 써야 할지 아니면 정수기물을 써야 하는지 궁금했을 것 같습니다. 왠지 정수된 물이 더 깨끗할 것 같고 호흡기에도 더 좋을 것만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번에 미로 가습기, LG 가습기, 삼성 가습기, 다이슨 가습기, 쿠쿠 가습기 총 5개 업체 가습기의 사용설명서를 확인한 결과를 정리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 미로 가습기, LG, 삼성, 다이슨, 쿠쿠 가습기가 권장하는 물은?

 

가전 관련해서 궁금한 게 있으면 가장 참고하기 좋은 것은 사용설명서입니다. 그래서 위 사진들과 같이 5개의 가습기 업체의 사용설명서를 발췌했습니다. 보기 편하게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돗물 사용 정수기물 사용 그 외
미로 가습기 O O 생수 : O
LG 가습기 O - -
삼성 가습기 O - -
다이슨 가습기 O - 증류된 수돗물 : O
쿠쿠 가습기 - X 미네랄 워터 (생수) : X
알칼리 이온수 : X

미로 가습기에서만 정수기물과 생수도 권장했지만 5개의 업체에서 모두 수돗물을 권장했습니다. 다이슨 가습기에서 권장한 증류된 수돗물은 경수 사용 지역을 말하는 것입니다. 경수란 석회가 섞인 물, 즉 석회수를 뜻합니다. 쿠쿠 가습기에서는 직접적으로 정수기물, 미네랄 워터(생수), 알칼리 이온수 등을 사용하지 말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가습기에는 반드시 수돗물을 사용해야 됩니다!

 

 

 

| 가습기에 정수기물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수돗물에는 있지만 정수기물, 생수, 알칼리 이온수에는 염소가 없습니다. 수돗물에서 약간의 냄새가 난다고 느꼈을 텐데 그것이 바로 염소 때문입니다. 염소의 역할은 일반세균, 대장균, 바이러스와 같은 미생물 생성 제거 및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수돗물을 공급할 때 의도적으로 염소를 투입하여 각 가정으로 공급합니다.

정수기물에서는 이 염소가 제거됩니다. 물에서 염소가 제거되면 몇 시간 내로 세균 번식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근데 우리가 가습기에 물을 채워놓으면 1-2시간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장시간 사용하기 때문에 물을 교체하기 전까지 세균 번식할 확률이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이유가 적당한 습도를 유지해서 질병과 호흡장애 등을 예방하는 것인데 정수기물을 사용함으로써 더 위험한 세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그러면 왜 미로 가습기에서는 정수기물과 생수를 권장했나요?

저도 이게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를 했습니다.

고객센터 직원은 아래와 같이 답했습니다.

수돗물에는 석회질이 있어 가습기의 고장 원인이 된다. 정수기물과 생수를 사용하면 가습기를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세균 번식할 가능성이 으므로 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면 된다. 그렇지만 대한민국 수돗물에는 석회질이 얼마 없기 때문에 수돗물을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세균 번식이 걱정되면 : 수돗물 사용

가습기 고장이 걱정되면 : 정수기물 또는 생수 사용

가습기야 고장 나면 새로 사도 되지만 가습기와 건강과 맞바꿀 수 없으니 가급적 정수기물과 생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 정리하자면

대한민국에서는 수돗물을 무조건 사용하면 됩니다. 대한민국 수돗물에는 석회질이 거의 없어 가습기 고장 걱정 안 하고 수돗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한국과 일본을 제외하고 수돗물에 석회질이 많이 함유된 국가에서는 정수기물, 생수, 또는 증류된 수돗물을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세균 번식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가습기에 채운 물을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가습기 청소에도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글을 재미있게 읽으셨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댓글이나 하트(♥) 꼭 한번 눌러주세요^^
하트 누르는데 1초도 안 걸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